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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조건 이란

    1) 제1유형 : 출처표시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2)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3)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4)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5) 만료공공저작물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이 없이 자유롭게 이용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 없음

    조선고적조사보고 : 무용총우벽벽화 (이미지)

    이미지

    조선고적조사보고 : 무용총우벽벽화 (이미지)_1번 사진
    조선고적조사보고 : 무용총우벽벽화 (이미지)_2번 사진
    조선고적조사보고 : 무용총우벽벽화 (이미지)_3번 사진
    조선고적조사보고 : 무용총우벽벽화 (이미지)_4번 사진
    조선고적조사보고 : 무용총우벽벽화 (이미지)_5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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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 #조선고적조사보고 #일제강점기 #연구자료
    제공기관
    • · 촬영연도 : 1938
    • · 촬영기관 : 국립문화재연구원
    • · 소장기관 : 국립문화재연구원
    공공누리 유형

    국립문화재연구원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정보
    저작물 설명

    오른쪽 벽 중에 먼저 오벽(奧壁)에 인접하는 그 좌반부(左半部)를 살펴보면 여기에는 상하로 각 1동(棟)의 작은 건물(小屋)이 그려져 있다. 지붕은 판자지붕처럼 동(棟)의 중앙과 좌우에 보주형(寶珠形)의 장식을 얹고 전체 구조는 간소하다. 위쪽의 하나의 건물(屋)에는 앞에 양쪽으로 여닫게 되어 있는 문의 출입구가 있고 그곳에서 나온 삼인일렬(三人一列)의 장의(長衣)를 걸친 여자는 식기(食器)를 얹은 상(膳)이나 쟁반을 양손으로 높이 받들고 화면(畵面)의 왼쪽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는데 이것은 주방(廚房) 및 그곳에서 준비한 음식을 옮기는 모양을 그린 것으로 오벽(奧壁)에 있는 공찬도(供餐圖)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이다. 아래쪽의 다른 하나의 건물(屋)의 오른쪽에는 온갱(溫坑)의 굴뚝같은 것이 보인다. 건물(屋)의 하반(下半)은 벽면의 박손(剝損)에 의해서 불분명한데 이것도 위의 주방과 같은 오벽(奧壁)의 주옥(主屋)에 부속하는 건물일 것이다. 이들 2개의 작은 건물(小屋) 오른쪽에는 말을 타고 있는 인물과 일군(一群)의 남녀가 가무(歌舞)하는 모습이 화려하게 그려져 있다. 동일한 벽면의 우반부(右半部)의 벽화(壁畵)이고 총(塚) 전체에 대한 무용총(舞踊塚)의 명명(命名)은 이 그림에 의한 것이다. 말을 타고 있는 인물은 용모로 보면 조금 나이가 들어 보이는 남자이다. 복장은 머리에 모자를 쓰고 몸에 좌임(左?)의 단의(短衣)와 옷자락을 묶은 바지를 입고 있다. 장년(壯年)처럼 보이는 오벽(奧壁)의 그림 속의 주인공의 것과 동일하다. 또한 말을 타고 있는 배후에는 어떤 것인지 판명되지 않는 일종의 기구를 손에 들고 있는 소동(小童)이 뒤를 따르고 앞에는 1마리의 개가 앞선다. 그리고 다음에 설명하는 무용(舞踊)은 이 인물을 중심으로 하여 행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무용도(舞踊圖)와 2개의 작은 건물(小屋)을 나타낸 좌반부(左半部)와의 관계는 어떠한가에 대해 말하자면 적어도 화제(畵題) 상에서는 그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는 없는 듯 하다. 즉 무용의 광경은 오벽(奧壁)의 공찬도(供餐圖)에 대해서 그 일부를 이루지 않고 있는 독립적인 광경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단 주실(主室)의 벽화는 모두 피장자(被葬者) 생전의 사력(事歷)의 일단(一端)을 나타낸 것일 것이기 때문에 오벽(奧壁)의 공찬과 오른쪽 벽 우반부(右半部)의 무용(舞踊)이 서로 접하는 장소에 있어서 각 때를 같이하여 행해진 것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나중에 설명하는 왼쪽 벽의 수렵도(狩獵圖)를 근거로 하여 추측하면 장소 및 시간 상에서 양자(兩者)를 떼어 놓는 편이 좋을 것 같다. 무용(舞踊)을 하고 있는 인물은 총계 14명으로 남자 사이에 여자가 섞여 있는데 남녀의 구별은 제각각의 복장에 의해서 분명하다. 그 중 특히 장면(場面)을 활기차게 하고 있는 것은 중간 부분에 있는 5명이 일렬로 서있는 남녀이다. 각각의 사람이 일궤(一軌)의 자세로 등 뒤에 긴 좁은 소매를 휘날리고 있다. 즉 무용도(舞踊圖)로서 언뜻 보기에 주의를 끄는 것은 실로 이 부분이다.

    저작물 설명
    오른쪽 벽 중에 먼저 오벽(奧壁)에 인접하는 그 좌반부(左半部)를 살펴보면 여기에는 상하로 각 1동(棟)의 작은 건물(小屋)이 그려져 있다. 지붕은 판자지붕처럼 동(棟)의 중앙과 좌우에 보주형(寶珠形)의 장식을 얹고 전체 구조는 간소하다. 위쪽의 하나의 건물(屋)에는 앞에 양쪽으로 여닫게 되어 있는 문의 출입구가 있고 그곳에서 나온 삼인일렬(三人一列)의 장의(長衣)를 걸친 여자는 식기(食器)를 얹은 상(膳)이나 쟁반을 양손으로 높이 받들고 화면(畵面)의 왼쪽을 향하여 나아가고 있는데 이것은 주방(廚房) 및 그곳에서 준비한 음식을 옮기는 모양을 그린 것으로 오벽(奧壁)에 있는 공찬도(供餐圖)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것이다. 아래쪽의 다른 하나의 건물(屋)의 오른쪽에는 온갱(溫坑)의 굴뚝같은 것이 보인다. 건물(屋)의 하반(下半)은 벽면의 박손(剝損)에 의해서 불분명한데 이것도 위의 주방과 같은 오벽(奧壁)의 주옥(主屋)에 부속하는 건물일 것이다. 이들 2개의 작은 건물(小屋) 오른쪽에는 말을 타고 있는 인물과 일군(一群)의 남녀가 가무(歌舞)하는 모습이 화려하게 그려져 있다. 동일한 벽면의 우반부(右半部)의 벽화(壁畵)이고 총(塚) 전체에 대한 무용총(舞踊塚)의 명명(命名)은 이 그림에 의한 것이다. 말을 타고 있는 인물은 용모로 보면 조금 나이가 들어 보이는 남자이다. 복장은 머리에 모자를 쓰고 몸에 좌임(左?)의 단의(短衣)와 옷자락을 묶은 바지를 입고 있다. 장년(壯年)처럼 보이는 오벽(奧壁)의 그림 속의 주인공의 것과 동일하다. 또한 말을 타고 있는 배후에는 어떤 것인지 판명되지 않는 일종의 기구를 손에 들고 있는 소동(小童)이 뒤를 따르고 앞에는 1마리의 개가 앞선다. 그리고 다음에 설명하는 무용(舞踊)은 이 인물을 중심으로 하여 행해지고 있는 것 같다. 그렇다면 이 무용도(舞踊圖)와 2개의 작은 건물(小屋)을 나타낸 좌반부(左半部)와의 관계는 어떠한가에 대해 말하자면 적어도 화제(畵題) 상에서는 그 사이에 직접적인 관계는 없는 듯 하다. 즉 무용의 광경은 오벽(奧壁)의 공찬도(供餐圖)에 대해서 그 일부를 이루지 않고 있는 독립적인 광경일 것이라고 생각된다. 단 주실(主室)의 벽화는 모두 피장자(被葬者) 생전의 사력(事歷)의 일단(一端)을 나타낸 것일 것이기 때문에 오벽(奧壁)의 공찬과 오른쪽 벽 우반부(右半部)의 무용(舞踊)이 서로 접하는 장소에 있어서 각 때를 같이하여 행해진 것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나중에 설명하는 왼쪽 벽의 수렵도(狩獵圖)를 근거로 하여 추측하면 장소 및 시간 상에서 양자(兩者)를 떼어 놓는 편이 좋을 것 같다. 무용(舞踊)을 하고 있는 인물은 총계 14명으로 남자 사이에 여자가 섞여 있는데 남녀의 구별은 제각각의 복장에 의해서 분명하다. 그 중 특히 장면(場面)을 활기차게 하고 있는 것은 중간 부분에 있는 5명이 일렬로 서있는 남녀이다. 각각의 사람이 일궤(一軌)의 자세로 등 뒤에 긴 좁은 소매를 휘날리고 있다. 즉 무용도(舞踊圖)로서 언뜻 보기에 주의를 끄는 것은 실로 이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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