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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용조건 이란

    1) 제1유형 : 출처표시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2) 제2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가능

    3) 제3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출처표시
    - 상업적, 비상업적 이용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4)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5) 만료공공저작물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이 없이 자유롭게 이용
    - 이용조건(출처표시 포함) 없음

    조선고적조사보고 : 환문총내부 (도면)

    이미지

    조선고적조사보고 : 환문총내부 (도면)_1번 사진
    조선고적조사보고 : 환문총내부 (도면)_2번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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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련태그
    #국립문화재연구원 #문화유산연구지식포털 #조선고적조사보고 #일제강점기 #연구자료
    제공기관
    • · 촬영연도 : 1938
    • · 촬영기관 : 국립문화재연구원
    • · 소장기관 : 국립문화재연구원
    공공누리 유형

    국립문화재연구원이(가)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저작물 정보
    저작물 설명

    석실(石室)은 봉토의 현 상태에 있어서는 조금 그 북부(北部)에 치우치고 서남쪽을 향해서 선도(羨道)를 통한다. 경사지에 일으킨 방형(方形)의 분롱(墳壟)은 그 북변(北邊)이 가장 높은데 석실의 기저(基底)는 이에 대해서 5, 6척 하위(下位)에 놓이고 주축(主軸)의 방향은 거의 이 일변(一邊)과 병행(竝行)하고 있다. 석실의 평면은 방형의 현실에 길고 가느다란 선도를 부착한 것이고 형식은 몹시 간단하다. 입면(立面)은 선도가 단순한 직방형(直方形)인 것에 비하여 현실 내부는 요절(腰折) 천장식(天井式)으로 구축되어 있다. 칠식(漆?)으로 발라진 벽면은 대체적으로 정제(整齊)하고 평면의 방형은 조금 일그러져 있다. 현실 저면(底面)의 넓이는 세로 10척 남짓, 가로 11척 남짓이다. 그 중앙에는 높이 1척 정도의 커다란 방형의 관좌(棺座)가 있다. 이것과 네 벽과의 간극(間隙)은 폭 1척 5, 6촌의 좁고 긴 홈을 이루고 있다. 선도는 높이 약 10척이다. 그 저면의 전반(前半)은 일단 높게 구축되어 있고 벽면에는 많은 현실과 함께 두터운 칠식을 시행하고 있다. 석실의 내면은 현실도 선도도 모두 벽화로 장식되어 있다. 안타까운 것은 수분이 침입되어 박락(剝落)한 개소(個所)가 많다는 것이다. 특히 선도 전반 및 현실의 상반부와 같은 것은 거의 옛 모습을 비추어 보기 어렵다.

    저작물 설명
    석실(石室)은 봉토의 현 상태에 있어서는 조금 그 북부(北部)에 치우치고 서남쪽을 향해서 선도(羨道)를 통한다. 경사지에 일으킨 방형(方形)의 분롱(墳壟)은 그 북변(北邊)이 가장 높은데 석실의 기저(基底)는 이에 대해서 5, 6척 하위(下位)에 놓이고 주축(主軸)의 방향은 거의 이 일변(一邊)과 병행(竝行)하고 있다. 석실의 평면은 방형의 현실에 길고 가느다란 선도를 부착한 것이고 형식은 몹시 간단하다. 입면(立面)은 선도가 단순한 직방형(直方形)인 것에 비하여 현실 내부는 요절(腰折) 천장식(天井式)으로 구축되어 있다. 칠식(漆?)으로 발라진 벽면은 대체적으로 정제(整齊)하고 평면의 방형은 조금 일그러져 있다. 현실 저면(底面)의 넓이는 세로 10척 남짓, 가로 11척 남짓이다. 그 중앙에는 높이 1척 정도의 커다란 방형의 관좌(棺座)가 있다. 이것과 네 벽과의 간극(間隙)은 폭 1척 5, 6촌의 좁고 긴 홈을 이루고 있다. 선도는 높이 약 10척이다. 그 저면의 전반(前半)은 일단 높게 구축되어 있고 벽면에는 많은 현실과 함께 두터운 칠식을 시행하고 있다. 석실의 내면은 현실도 선도도 모두 벽화로 장식되어 있다. 안타까운 것은 수분이 침입되어 박락(剝落)한 개소(個所)가 많다는 것이다. 특히 선도 전반 및 현실의 상반부와 같은 것은 거의 옛 모습을 비추어 보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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