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상][공공누리 누리리]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테이콘 커뮤니케이션즈
작성자 관리자2018-12-17조회수 3886
아이디어에 공공누리를 더하다!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인터뷰 영상 6편 - 테이콘 커뮤니케이션즈
(화면자막)
아이디어에 공공누리를 더하다!
공공누리 누리리
-공공저작물 활용기업 스토리-
힙한 보드게임, 코리아 마블
게임으로 하는 문화유산여행, 공공누리+테이콘커뮤니케이션즈
(나레이션)
안녕하세요 저는 테이콘커뮤니케이션즈에서 코리아 마블 사업의 대표를 하고 있는 서지은입니다.
저희 테이콘커뮤니케이션즈는 문화와 역사를 주제로 한 그런 다양한 제품들을 기획, 개발하고 있습니다.
코리아마블 같은 경우에는 대한민국 문화유산을 주제로 만든 보드게임이고요. 그 안에 총 52가지 문화유산에 대한 카드가 담겨 있습니다. 특히 카드의 앞면에는 문화유산에 대한 명칭, 그리고 뒷면에는 문화유산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가미해서 많은 분들이 문화유산에 대해서 정보도 얻으시고 게임도 즐길 수 있는 그런 게이미피케이션의 도구로 활용하실 수 있는 보드게임입니다.
대한민국의 문화를 어떻게 하면 많은 분들이 즐기고 또 기억하게 할 수 있을까를 계속해서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던 중에 저희가 이걸 좀 더 전 세계인이 보다 쉽게 기억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뭘까 다 같이 고민을 하다가 그러기 위해서 가장 좋은 방법은 게임이 아닐까라고 생각을 했는데요. 공공저작물 활용한 보드게임을 저희가 만들어 보자고 다 같이 의견을 모았고 코리아 마블이라는 게임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공공저작물 중에 특히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대한 사진 자료를 가장 많이 활용을 했는데요. 특히 추천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대한 카테고리가 별도로 있다는 걸 확인을 하고 또 그곳에서 양질의 사진을 다 다운을 무료로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이런 무료 저작권을 활용해서 이용이 되다 보니까 전체적인 패키지와 게임판까지도 일사천리로 쉽게 제작이 진행될 수 있었습니다.
일단 공공저작물이 다 한 계절에 촬영된 사진들이 아니다 보니까 사계절이 다른 이런 사진들의 카드가 나왔었어요. 그래서 이 부분을 어떻게 하면 더 가치있게 더 통일성을 줄 수 있을까 고민을 하다가 약간 톤을 낮춰서 흑백 조의 계열로 저희가 다 디자인을 바꿨더니 훨씬 고급스럽고 또 더 멋있게 제작이 디벨롭 됐습니다.
이게 10면체 주사위인데요. 두 개를 동시에 던져서 두 숫자를 합친 횟수만큼 게임 말을 이동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니은에 도착을 했는데요. 이렇게 될 경우에 이제 니은에 대한 해당 카드를 원하는 카드를 한 장 가져가게 됩니다. 이제 가온누리 발언대에 도착을 하게 되면, 암기하고 있는 문화유산을 외치면 세 장까지 가져갈 수도 있고요. 이 게임을 많이 하게 되면 카드를 많이 자동적으로 외우게 돼서 또 문화유산을 외운다는 취지로도 저희가 만들었습니다. 니은이 세 장이 있다고 되어있는데요. 제가 니은에 대한 세장 카드를 모두 이렇게 획득을 했습니다.
이렇게 완성 단계에 오기까지 초안도 있었고 프로토타입의 많은 버전들도 테스트를 해보면서 진행을 했었는데요. 그런 과정을 거치면서 저희도 저희 안에서만 머물지 않고 또 많은 분들과 외부적으로 소통도 해보고, 코리아 마블로 인해서 저희도 세상과 소통하는 계기가 되지 않았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개월 전까지만 해도 시작하기가 너무 어렵다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는데요. 공공저작물을 접하고 나니까 생각보다 저희가 쓸 수 있는 공공저작물이 너무나 많았고 또 이렇게 상품화하는 데까지 저희가 성공적으로 올 수 있었습니다. 하시고자 하는 생각만 있으시다면 공공누리 사이트도 활용해 보시고 또 한국문화정보원의 자문도 구하시면, 저희처럼 이렇게 단기간 내에 또 원하시는 목표를 이루시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꼭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화면자막)
공공누리 누리리
제작 문화PD 김희원, 협조 테이콘커뮤니케이션즈
문화체육관광부, KCISA한국문화정보원, OPEN공공누리-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